안녕하세요, 이해하는 영어 englishGarden입니다. 글을 읽다 보면 뜻하지 않게 문장이 긴 경우를 만나게 되는데
주로 관계사를 이용한 문장이 많기 때문이기도 해요. 그만큼 관계사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독해가 수월해지고
문장을 보는 눈이 세련되어지기도 합니다.
우선 관계대명사는 그 자체로 6가지 단어들을 지칭하는데 - which, that, who, whom, whose what - 이 단어들이
각 문장 안에 중복 사용된 한 단어를 대신하여 치환한 문장을 관계사절이라고 해요.
다음 4가지 문장을 예로 들어, 먼저 ① 각 문장이 어떻게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한 문장으로 연결되는지 과정을
살펴본 후 ② 관계사절이 형용사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면 ③ 독해가 어떻게 쉬워지는지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1. He runs along the Han river || which is the longest one in Korea.
2.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 whom Jessie chose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3. John picked up a book || whose color is red.
4. The singer didn't know what he should do on the stage.
※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한 문장으로 연결시키기
첫 번째,
a. He runs along the Han River. b. The Han River is the longest one in Korea.
b 문장에서 앞 문장과 공통으로 사용된 단어 Han River를 대신할 대명사, 즉 관계 대명사를 하나
선택해야 하는데 어떤 것이 적합할까요?
Han River가 3가지 카테고리 사람, 사물, 동물 중 사물에 해당하니 의미로 따져 본다면 which 혹은
that이 가장 적합한 듯 보여요.
그래서 두 문장은 해당 대명사 which를 이용해 관계시키면 문장이 깔끔하게 연결이 되죠.
He runs along the Han river which is the longest one in Korea.
조금 더 연습해 볼게요. 이 문장은 어떨까요?
두 번째,
a.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b. Jessie chose Hendel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마찬가지로 두 번째 b 문장의 Hendel이 중복된 것 같으니 그 자리에 적절한 관계대명사 6가지 중 한 가지로
대치하면 되겠죠?!
이번에는 whom을 사용해 연결해보겠습니다. Whom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Hendel이 사람이고 동시에
문장 중 목적어로 사용되었기 때문이에요.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Jessie chose whom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아직 덜 완성된 문장이긴 하지만 여기서 꼭 한 가지 기억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미 대치된 관계대명사 whom은
반드시 공통으로 사용된 중복 단어 Hendel 옆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예외가 있긴 하지만요.)
이렇게 바꿔보겠습니다.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whom Jessie chose [공란]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이제 보니 Hendel과 whom은 원래 같은 단어인 것을 알 수 있는데 비슷하면 서로 끌리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첫 번째 공통단어 선행사인 Hendel과 두 번째 공통단어 관계대명사 whom은 늘 짝 지어 붙어 다녀요.
몇 문장만 더 볼까요?
세 번째,
a. John picked up a book. b. the book's color is red.
이 경우는 다른 문장과 달리 공통 단어인 book이 두 번째 문장에서 <소유> 형태를 띠고 있어요.
따라서 소유에 해당하는 대명사는 whose 밖에 없기에 Whose를 선택하겠습니다 .
그럼 연결해볼게요.
John picked up a book whose color is red.
드디어 마지막 문장이네요!
네 번째,
a. The singer didn't know the thing. b. He should do the thing on the stage.
이 문장은 the thing을 이용한 관계사절 만들기인데, 앞뒤가 모두 the thing일 경우는 한 가지밖에 없어요.
The thing과 that/which를 결합한 what을 선택하겠습니다. 문장 완성 과정을 볼까요?
The singer didn't know the thing he should do that on the stage. - the thing을 that으로 변경
→ The singer didn't know the thing || that he should do on the stage. - that 위치를 선행사 오른쪽으로 이동
→ The singer didn't know what he should do on the stage. - the thing that/which를 what으로 변경
여기에서 예외 사항 한 가지!
관계대명사 what은 다른 관계대명사와는 달리 명사 역할을 해요. 명사는 문장 안에서 3 가지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해요. 아래 문장은 보다시피 what이 동사 know 다음에 자리한걸 보니
know의 목적어로 사용됐네요. 그러니 품사가 명사이겠죠?! 이 경우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아닌
명사절로 사용된 것을 기억해주세요!!
여기서 공식 하나 기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The thing(s) that/which = what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는 품사로 치자면 마치 형용사나 다름없어요 . 어떻게 가능할까요? 다른 각도로 기존 예문을
접근해보겠습니다.
He runs along the Han River <which is the longest one in Korea = 형용사절>.
괄호 안의 which절이 형용사로 본다면 단순히 앞에 있는 선행사 the Han River를 꾸며주고 있는 것이
보일 거예요. 무슨 말일까요? Mike는 한강을 자주 달리긴 하는데, 그 한강이 어떤 강이라고 관계 사절 이하가
구체적으로 묘사해주고 있나요? Han River가 가장 긴~~ 강이라고 언급해주고 있지요.
즉, 한강을 달리긴 하는데 그 강이 사실 한국에서 가장 길이가 긴 강이라는 부가 정보를 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형용사 + 명사 → the longest Han river로 압축 될 수 있겠네요!
다시 한번 볼게요.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that Jessie chose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마찬가지예요.
이모가 헨델이 작곡한 음악 팬이 되었다는데, 사연이 있는 듯하죠?!
이 음악은 사실 그녀의 딸 Jessie가 연주회에서 리허설 없이 연주할 곡으로 헨델이 작곡한 음악인 것이에요.
바로 이모가 이 작곡가의 팬이 되었다는 것에 포인트네요. 이렇게 관계사절은 하나같이 모두 선행사
(첫 번째 중복 단어이자 관계대명사와 동일) 꾸며 준답니다.
마치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주듯.
한마디로, 형용사 + 명사 → 제시가 선택한(chosen) Hendel로 압축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관계사절은 형용사로 바로 앞 선행사에 부가 설명을 함으로써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에요.
그럼 잠깐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① which, that, what, whose, whom, who은 각각 어떤 경우에 사용되나요?
② 왜 관계사절은 형용사인가요?
③ 예외사항은 언제인가요?
④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는 무슨 관계인가요?
※ 문장을 읽는 도중 관계대명사를 만나거든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임을 기억하면 독해가 한결 편해집니다.
그 이유는 형용사가 하는 역할 때문에 그렇습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밀 때 명사가 가진 특징, 상태, 모양 등
명사를 상세하게 묘사해주고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선행사를 만나거든 관계대명사
이하 문장이 선행사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라고 보며 독해를 이어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아래 예로 확인해볼게요.
John picked up a book || whose color is red.
John이 평대에서 책 한 권 뽑았는데, || 그책 색이 빨강이야.
<a book = whose>
He runs along the Han River || which is the longest one in Korea.
친구가 한강을 달리는데 || 그 강이 한국에서 가장 긴 강 이래.
<the Han River = which>
My aunt became a big fan of Hendel || whom Jessie chose to play a piece of music without rehearsing.
이모가 헨델 팬 이래 || 그런데 Jessie가 그 핸델 곡을 리허설도 없이 연주하기로 했다네.
<Hendel = whom>
관계사절 또한 하나의 수식어로써 문장에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 역할을 톡톡히 하니
관계사절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시간 되셨길 바라요.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