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명사 (v-ing) 개념이해

쉽게 말해, 동명사란 동사 + 명사 라는 두 가지 속성과 기능을 보여주는 품사로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리사는 수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 문장을 영문으로 바꾸면 "Lisa likes studying mathmatics." 입니다. 

 

자세히 보면 'like'와 'study' 라는 두개의 동사가 눈에 띄는데 사실 마침표가 한개라면 그 문장은 단연코 한 문장이라

 

볼수 있어야 해요. 문법적 에러를 면하기 위해 동사 study는 명사화 되는 과정을 (V + ing) 거치는데 바로 이것을 동명사

 

라고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즉 동사의 '의미'를 지니되 명사의 '문장 성분'을 유지하는 품사가 바로 동명사인 것이죠. 

 

때문에 언제나 주어/목적어/보어 자리에 돚자리를 깔고 있는 명사를 대신해 동명사가 위치할 수 있는데

 

아래 예문을 통해 확인해볼게요. 

 

 

 

공부하는 것은 나의 취미야. 

(Studying is my favorite hobby)

--> Ving위치를 찾아볼까요? 'is' 바로 앞에 있군요. 그렇다면 동명사는 주어로 사용되고 있네요. 

 

 

 

마이크는 역사과목을 공부하는 것은 좋아해. 

(Mike likes studying history.) 

--> Ving 위치가 likes 뒤에 있네요. 동사의 목적어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요. 

 

 

 

내 취미는 테니스 치는 것이야.

(My hobby is playing tennis.) 

--> 보어는 주로 'be' 동사 다음에 위치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니 이번에 Ving는 보어 자리에 있네요. 

 

 

 

그럼 정리를 해볼까요. 

 

 

 

a. 한 문장에는 동사 하나만 있어야한다. 

 

b. 동사가 두개일경우 나머지 한개는 V ing 혹은 To V로 대체 되어야 한다. 

 

c. 동명사는 동사의 뜻과 달리 명사의 성분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명사 위치에서 찾아 볼 수 있다.